환영합니다, 인천!
1. 서례
1.1.인천의 역사
인천은 신석기 시대에 거주가 확인되어 미추홀과 계양 등에서 석기류가 발견되었으며, 학익, 주안, 문학 등에는 고인돌이 흩어져 있다.
원삼국시대에 미추홀로 불리던 지역은 고구려에 점령, 이후 신라에 편입되었다.
13세기에는 몽골제국의 침입 및 고려의 수도 개경으로 환도로 인해 중요성이 감소했으나, 1460년에 경원부로 승격되었다.
1.2.인천의 지리
인천은 서해와 서울, 경기도 등과 인접하며, 해안이 넓게 펼쳐져 있다.
잔구형산맥이 발달하고 있고, 구월동, 문학동, 관교동, 선학동 등이 시가지를 이룬다.
섬도가 넓어 북인천, 동인천, 남인천 등으로 지역이 구분된다.
1.3.인천의 기후
인천은 냉대 동계 소우 기후에 속하며, 서해에 위치해 기온과 강수량이 내륙보다 비교적 안정적이다.
북서풍의 영향을 받아 겨울철에는 서해 연안의 도시들보다 기온이 낮다.
황사 영향을 먼저 받아 중요한 황사 발생 지역 중 하나이다.
2. 경제 활동
2.1.인천의 산업
제조업과 물류가 발달한 인천은 인천항과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다양한 산업이 현대화되고 있다.
인천자유경제구역을 비롯한 경제 자유구역도 인천의 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2.2.인천의 무역
인천은 국제적인 무역도시로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며, 인천항을 중심으로 해외와의 무역이 활발하다.
수출입 활동을 통해 인천의 경제 성장에 큰 기여를 한다.
2.3.인천의 관광
송도, 청라, 영종 등의 국제도시로 발전한 인천은 다양한 관광 명소와 문화 행사를 제공한다.
송도국제도시, 영종지구, 청라국제도시 등은 관광객들에게 인기 있는 장소이다.
3. 인구 특성
3.1.인천의 인구 분포
인천은 대한민국에서 3번째로 인구가 많은 도시로, 2019년 기준으로 300만 명을 넘어섰다.
각 구별로 인구 분포가 다르며, 연수구, 부평구, 계양구 등에서 인구가 밀집되어 있다.
3.2.인천의 성비 현황
인천의 성비는 101.3 : 100으로 남성이 약간 더 많은 편이다.
특히 옹진군은 남성 비율이 매우 높아 132.7 : 100을 기록하고 있다.
3.3.인천의 주요 도시
송도, 청라, 영종 등의 국제도시로 발전하면서 인천은 다양한 도시 특성을 지니고 있다.
각 도시는 경제, 문화, 교육 등 다양한 측면에서 도시 발전을 이끌어가고 있다.
4. 행정 및 정치
4.1. 인천의 시장
현임 인천광역시장은 박남춘이다.
4.2. 인천의 교육감
현임 교육감은 도성훈이다.
4.3. 인천의 국회의원
국회의원은 더불어민주당 11명, 국민의힘 1명, 무소속 1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5. 경제 지표
5.1. 인천의 1인당 총생산
2018년 인천의 1인당 지역내 총생산은 3,007만원으로 나타났다.
5.2. 인천의 1인당 소득
2019년 인천의 가구당 평균 소득 규모는 5,704만원으로 전국 평균 가구소득보다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5.3. 인천의 부채 규모
인천의 가구 당 평균 부채 규모는 7,277만원으로 전국 평균 수준으로 나타났다.
6. 교통 및 발전
6.1. 인천의 국제공항
인천국제공항은 동북아시아의 물류, 비즈니스, 레저, 관광산업 중심지 개발을 목표로 하고 있는 공항이다.
6.2. 인천의 도시철도
인천은 2016년 7월에 공항철도의 운행을 시작한 인천공항철도와 연결되는 주요 교통 수단인 도시철도를 보유하고 있다.
6.3. 인천의 미래 발전 전략
송도, 청라, 영종을 중심으로 인천은 국제금융과 무역, 지식기반산업, 친환경적인 주거지역으로 특화되어 미래 발전 전략을 세우고 있다.